도서관소식



2025년 8월 대학원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 양**
  • 2025-06-04 14:09:22

2025년 8월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아 래 -


도서관에서는 대학원에 제출할 최종 논문과 동일한 원문파일을 다음과 같이 온라인으로 접수합니다.



가. 온라인 제출 기간 (인쇄본 제출 마감 기간과 동일)

- 일반대학원(오산) : 2025.07.01.(화) ~ 2025.07.08.(화) 13:00


※ 제출 기간 이후에는 로그인이 되지 않으니(제출 불가) 반드시 기한 내에 온라인 제출 바랍니다.
※ 마감일 서비스 이용 폭주 방지 및 오류 (제출 논문 PDF 변환 오류 등) 최소화를 위하여 논문 조기 제출을 권장합니다.

나. 온라인 제출방법

1) 도서관 학위논문제출 페이지 (http://hanshin.dcollection.net/)

혹은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을 클릭하세요.


2) 최초 로그인 시 제출자 로그인 인증을 해야합니다.
-제출자 로그인 인증 시 아이디/이름/메일주소 입력(아이디는 학번, 이름은 제출자명)
-입력한 메일로 인증을 위한 메일이 전송됩니다. 해당 url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로그인합니다.


3) 하단 붙임자료 "자료제출 매뉴얼"를 살펴본 후, 제출 대상을 선택하고 "자료제출"을 클릭합니다.
자료제출 메뉴얼 - 클릭 https://hanshin.dcollection.net/manual/ko/down_submit.pdf 


4) 개인정보를 확인 및 입력 후, 학위논문정보, 초록, 목차 등을 입력합니다.

5) 학위논문 이용 동의 관련 사항을 작성합니다.

6) 논문파일을 제출하고 전체 입력 사항을 확인 및 수정하고 최종 제출합니다.
※목차(책갈피) 정보는 빈칸으로 단계를 지정해야 원문과 목차가 알맞게 연결됩니다.

7) 최종 제출한 파일을 도서관 담당자가 검증합니다.

※ 담당자 확인 시간 : 오전 10시, 오후 2시에 확인 후 이메일 전송됩니다.

8) 제출 완료 후에는 '제출내역조회'를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상태가 '논문제출 접수완료' 또는 '논문제출 처리완료' 로 나타나면 제출한 논문을 관리자가 처리하고 있는 상태로 이 때 부터 제출자의 논문정보 수정은 불가합니다.

9) 제출확인서, 저작권동의서를 출력(개인공지사항에서 승인공지 메일 확인)한 후,
출력된 "학위논문 저작권 동의서"에 반드시 서명 또는 날인하여 학위논문 인쇄본과 함께 각 대학원에 제출합니다.


다. 제출시 유의사항

1) 파일형식: 한글(한글97제외), MS Office Word, PDF로 작성된 파일이 가능하며, 기타 파일의 경우 PDF로 변환하여 제출합니다.


2) 파일명: '학번.확장자'로 하여 제출합니다. 가급적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ex.) 학번이 20060000011인 경우 '20060000011.hwp', '20060000011.doc'


3) 원문파일의 내용은 인쇄본의 완성본과 동일하여야 하며, 표지(겉표지, 인준자 날인이 포함된 인준서)도 파일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특히, 인쇄본의 제본시 편집 수정으로 인해 인쇄본과 원문파일의 페이지가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편집이 완료된 후의 파일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원문 내 그림파일은 반드시 제 위치에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5) 원문등록을 할 수 없는 화면오류 발생 시, 별도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온라인 제출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아래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031-379-0154 / 오산캠퍼스(일반 · 정신분석대학원) 

 

 


첨부파일
학위 논문 제출 메뉴얼.pdf